태국에는 이런 프랜차이즈가 잘된다
□ 업종별 시장 선도 브랜드
ㅇ 태국 프랜차이즈&라이선스 협회에 의하면 2011년 기준 협회에 가입한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총 550개이며, 이 중 505개는 태국 브랜드, 45개는 외국 브랜드임.
ㅇ 태국에서 가장 많은 프랜차이즈 분야는 음식업으로 총 550 프랜차이즈 중 27.6%인 152개를 차지함. 이 밖에 음료, 베이커리, 아이스크림 등을 추가할 경우 식품·음료분야 프랜차이즈는 태국 전체 프랜차이즈의 절반을 차지함.
ㅇ 업종별로 가장 많은 점포 수를 차지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KFC(음식), Amazon(음료), Kumon(교육), Oriental Princess(뷰티), 7 eleven(소매점), Mister Donut(베이커리), BUDs(아이스크림), SE-ED(서점), PD House ERA(부동산) 등으로 나타났음.
□ 주요 브랜드별 성공요인
1) MK수키
ㅇ 태국에서 외식산업으로 각광받는 분야는 수키인데, 이 중 MK 수키가 전체 수키시장의 80% 이상을 장악함. MK 수키는 25년 이상의 경험과 노하우를 앞세워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함. 시장진입 전략은 서두르지 않고 심플한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특징임. 체인점의 통일성을 유지하고 조직을 수시로 재정비하며 투명성을 추구함. 최근에는 MK 페이스북 등을 도입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함. 오래된 노하우와 심플한 체인점 운영, 시기 적절한 마케팅 전략이 성공요인으로 꼽힘.
2) 7-Eleven
ㅇ 소매시장에서 7-Eleven은 점유율 50%를 차지함. 7-Eleven은 52%는 프랜차이즈에서, 나머지 48%는 모회사에서 직접 운영함. 성공요인은 좋은 지리적 조건, 빠른 서비스, 수요자의 기호에 부응하는 상품 공급, 모든 지역에 산재한 신속한 유통망, 수요 분석 데이터 매니지먼트 시스템, 고객 만족 서비스 인적 관리, 매장 운영·컨퍼런스 시스템과 같은 고객수요 충족을 위한 내부 시스템 구축 등에 있다고 분석함.
3) Swensen
ㅇ 스웬센의 아이스크림 시장 점유율은 25%임. 스웬센 타일랜드의 위타야 신트라펀타라 사장에 따르면, 질 좋고 다양한 맛의 아이스크림을 적정가에 공급하는 것을 성공요인으로 꼽음. 또한 상품의 지속적인 변화와 개발을 통해 신규 수요를 창출함. 매장의 분위기도 스웬센이 중요시하는 요인임. 고객에게 친근함을 주는 것이 모토이며 효율적인 마케팅에 중점을 둠.
4) Mister Donut
ㅇ 도넛 시장은 미스터 도넛이 60% 이상의 점유율로 선두를 유지함. 현재 점포수만 280여 개로 최대이며 고객확보를 위한 일본식 스타일의 `Mass brand’ 정책을 사용중 임. 2012년 미스터 도넛은 태국 최대 유통체인인 센트럴그룹의 산하에 들면서 더욱 확장세를 보일 것임.
ㅇ 동일 미국 브랜드인 던킨 도넛은 미스터 도넛에 비해 열세이나 중상위층 시장을 겨냥해 상승함. 던킨 도넛은 2010년 경영주가 교체되며 풍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급성장 전략을 택함.
자료원: KTCC, http://www.peerapong.com/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