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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타야 , 태국어 , 방콕 , 치앙마이 , 콘캔 , 푸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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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태국정보] 태국의 수도 방콕 2019-12-07 15:17:26
작성인 타이홀릭
  조회 : 7120
  추천 : 199
  비추천 : 139
 

 

정식명칭은  끄룽 텝 마하나콘 아몬 라따나꼬신 마힌타라 유타야 마하딜록 폽 노파랏 랏차타니 부리롬 우돔랏차니웻 마하사탄 아몬 피만 아와딴 사팃 사카타띠야 윗사누깜 쁘라싯(กรุงเทพมหานคร อมรรัตนโกสินทร์ มหินทรายุธยา มหาดิลกภพ นพรัตน์ราชธานีบุรีรมย์ อุดมราชนิเวศน์มหาสถาน อมรพิมานอวตารสถิต สักกะทัตติยะวิษณุกรรมประสิทธิ์)

 

줄여서 천사의 도시라는 뜻의 "끄룽텝"이라 부르며 영어명칭은 "Bangkok"

 

[방콕의 변천사]

아유타야가 수도였던 시절에는 프랑스인과 중국인들이 개척하여 주거했다고 하며

아유타야에서 방콕으로 수도를 옮긴 이유는 아유타야가 적의 침입에 초토화되면서

좀 더 안전하면서도 해외 교류가 용이한 지역으로 옮기기를 바랐기 때문이다

 

현지 이름과 매우 상이한 영어이름을 가지게 된 이유는 현 짜끄리 왕조 성립 직전의 왕인 딱신대왕이 수도를 아유타야에서 현재 방콕 시내의 강 건너편에 위치한 톤부리의 '방꺽 노이', '방꺽 야이' 지역으로 옮기면서 생겨난 이름. 딱신대왕의 치세부터 서양과의 교류가 활발해 지면서 그 이름이 그대로 지명으로 굳었다. 옛 수도가 된 '방꺽'지역은 톤부리가 1972년 방콕시로 편입되면서 다시 수도의 지위를 누리게 되었다. 그 후 중국 남부에서 건너온 차오저우인들이 방콕이라고 부르면서 방콕이라는 지명이 굳어졌다.

현재의 방콕 시내는 짜끄리 왕조의 첫 왕인 라마 1세가 딱신대왕을 물리치고 새로 왕조를 개창하며 수도를 강 건녀편 '랏타나꼬신'지역으로 옮기면서 시작했다. 하지만 바로 강 건너편이고, 어차피 배로 접근하는 서양인들에게는 나룻배로 3분이면 건너는 지역의 이름을 새로 바꿀 필요가 없었으므로 '방콕'이라는 이름이 그대로 굳은 것.

 

[센트럴월드쇼핑몰]


라차프라송 거리에 위치한 '센트럴 월드'는 사실상 세계 1위급 규모의 쇼핑몰이다. BTS로는 칫롬역과 이어져있다.

 

[아시안게임]

방콕은 아시안게임을 무려 4번이나 개최한 도시이다. 1966 1970 1978 1998 방콕아시안게임

 

[방콕의 날씨]

날씨가 덥고 차와 사람이 많아 일견 별로 살기 좋아보이진 않지만, 저녁 시간대에 소나기가 짧게 내리는 경우가 많고 나무가 많고 습도가 낮아 생각보다 훨씬 쾌적하다. 근데 마닐라보단 낫다. 마닐라는 습도가 미친듯 치솟는다.필리핀이 섬이라 그런거 같다.

 

[외국인관광객]

방콕은 전세계에서 단일 도시 중 가장 많은 외국 관광객 방문자 수를 가진 도시인데, 1598만 명에 이르는 사람들이 총 143억 달러를 썼다고 한다. 그 다음인 런던과 매우 근소한 차이 (0.2%)로 1위이다.

 

[교통]

방콕의 교통은 상당히 막장인 걸로 유명하다. 방콕내에서 움직일 땐 지하철을 타는 게 좋다. 지상철인 BTS와 지하철인 MRT로 나뉘어져 있다. BTS는 노선이 두개고 MRT는 노선이 하나이다.땅이 평평해서 도로를 직선으로 시원시원하게 닦아놓다보니 태국의 운전수들은 우리나라 사람이 보기에 꽤 부주의해보일 수 있다. 항공편으로는 수완나품 국제공항과 돈므앙 국제공항을 해 세계 각국과 연결된다. 도로교통이 막장인 탓에 짜오프라야강과 강에 연결된 운하들을 이용한 수상교통이 상당히 발달되어 있다. 심지어 러시아워에는 육상교통보다 수상교통이 더 빠른 경우도 있다.

 

[공항]

한국과 그렇게 멀지 않은 도시이기 때문에 대부분 인천 - 방콕 등과 같은 직항편을 자주 이용한다. 성수기를 피하고 2~3개월 전에 미리 비행기표를 예약한다면, 저가 항공사를 이용할 경우에는 35~40만원으로 왕복 티켓을 끊을 수 있다. 주요 항공사라고 해도 미리미리 예약을 해둔다면 45~60 사이로 충분히 끊을 수 있다. 다만 여행 직전에 티켓을 끊는다면 최대 80만원까지 올라갈 수 있으니, 여행 계획이 잡혔다면 최우선으로 비행기 티켓을 끊는것이 좋다.

홍콩을 거치는 캐세이퍼시픽 항공, 타이베이를 거치는 에바항공, 상하이 푸둥 국제공항을 거치는 중국동방항공, 도쿄 나리타 국제공항을 거치는 일본항공 및 전일본공수 등의 경유편도 있다. 경유편은 좀 더 싸다.

방콕 내의 공항은 두 곳으로, 수완나품과 던므앙이 있다. 수완나품이 메인 국제 공항이며, 던므앙의 경우 우리나라의 김포공항과 같은 포지션으로 현재는 주로 국내선과 저가항공의 국제선이 운항중이다.

 

[지하철]



 

방콕 시내를 돌아다닐 때는 택시보다 지상철인 BTS나 지하철인 MRT를 이용하는 편이 좋다. 그리고 지상철과 지하철 외의 교통 수단은 태국어가 안 될 경우 그다지 이용하기 편하지 않다.

MRT를 탈 때는 입구에서 항상 가방 검사를 하는데, 특별히 세심하게 검사하는 건 아니고 말 그대로 대충 한 번 확인하는 것이니 당황하지 말자.

지상철의 경우 외국인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시내를 대부분 통과한다. 한 정거장 거리는 15바트이며 거리가 늘어나는 경우 최대 42바트까지 내면된다. 단 피크타임인 저녁 6~7시나 10시 이후에 유동인구가 많은 편인 아속역이나 시암역등을 가는 경우 인파로 인해 세 열차정도는 못타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할것. 열차 내에서는 음식물 섭취가 불가능하니 주의할 것.

지하철은 외국인에게 낯선지역을 위주로 운행한다. 지하철과 지상철이 끊기는 새벽12시 이후에는 택시 말고는 답이 없다.

 

[택시]

택시 이용시에는 미터기를 켜고 달리는 지 꼭 확인해야 한다. 택시 운전수 중에는 마약을 하며 달리거나 태국어를 모르면 바가지를 씌우는 등으로 악명이 높으므로 시비가 붙으면 싸우지 말고, 커톳 캅/카(미안합니다)하고, 내려서 다른 택시를 타는 것이 좋다.

택시는 컬러가 다양한 데, 초록색과 노란색으로 투톤인 택시가 개인택시이고, 다른 나머지 택시들은 모두 회사소속의 택시이다. 우버같은 개념의 콜택시가 필요하다면 '그랩택시(Grab Taxi)'를 사용할 수 있다. 앱을 받고 앱을 켜면 주변에 있는 택시들이 나온다. 일반 택시들이 추가적으로 서비스하는 개념이라서 우버와는 달리 믿을 수 있고, 가격차이도 보통 2천원 정도만 더 지불하면 된다. 그랩택시를 통한 운전수들은 보통 영어를 약간이나마 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택시는 주로 99퍼센트 일본제로 빈 택시는 창가에 빨간 불이 들어온다.

외국인임을 티를 낼시 바가지를 당할 수 있으니 최소한의 태국어 회화는 익혀두고 갈 것.

다음은 그 예시.

빠이 지명 다이마이캅(크랍)? 지명에 갈 수있습니까?
빠이 지명 액수밧 다이마이캅(크랍)? 지명에 액수바트로 갈수 있습니까?
팽 캅(크랍) 비쌉니다.
뜨롱빠이캅(크랍) 직진해주세요
리여우싸이캅(크랍) 좌회전해주세요
리여우콰이캅(크랍) 우회전해주세요
쩟티니캅(크랍) 여기 멈춰주세요

 

[윈머떠싸이랍짱]


윈머떠싸이랍짱(줄여서 윈머싸이)이라고 부르는 오토바이 택시는 택시로 가기에는 좀 짧은 거리(집에서 동네 편의점 거리 정도)를 갈 때 이용한다.
오토바이 택시 운전수들은 조끼를 입고있으며, 조끼에 태국 숫자가 쓰여있다. 
가격은 보통 10밧부터 시작하여 거리에 따라서 다르다. 
MBK 인근처럼 번화한 곳에서 앉아서 기다리는 운전수들도 많이 보이고, 동네 골목이나 주택 단지 입구 등에서도 몇 명이 항상 대기하고 있다. 교통체증일 경우 유용하다.

 

[뚝뚝]

뚝뚝은 미터기없이 흥정으로 계산하므로 사기 당하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잘 모르면 뚝뚝은 아예 안 쓰는 편이 낫다. 네덜란드 등에 수출하기도 한다.

오픈카인 탓에 방콕 시내의 매연을 다 마실 수 있다.

뚝뚝은 오토바이를 개조해서 만든 삼륜차로 이동 수단이다. 중장거리로 이동할 때는 적합하지 않다.

보통 체격의 성인남성 3인까지도 이용할 수 있다. 삼륜차 특성상 불안하여 가끔 코너링을 할때 전복의 위험이 있으니 꽉 잡을 수 있도록 하자.
이용 하려거든 무조건 지도 어플이나 블로그를 이용해서 자신이 가고싶은 곳을 보여주고 기사가 확실히 이해한다는 전제 하에 가격을 흥정하길 바란다.
잘모르는 뚝뚝기사는 동료 뚝뚝기사에게 묻거나 그냥 감으로 다니는경우도 흔하다..

뚝뚝 기사들은 영어를 능숙하게 구사하지 못하는게 대부분이다. 게다가 단거리에 익숙하기 때문에 자신이 먼 곳을 가려할 때는 자제할 것.
왜냐면 가격을 후려치고 운 나쁘면 지리를 아에 모르는 기사가 도심을 헤맬수도 있기 때문이다..

 

[버스]

버스는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대체로 매우 낡은 데다가 안내 방송이나 지도 같은게 없어서 외국인으로써는 이용하기가 매우 불편하다. 번호가 같아도 버스 색깔에 따라서 노선이 다르며, 보통 돈 계산을 하는 아줌마가 유니폼을 입고 타고있다. 최근 전기 버스 도입을 추진하고 있어 정부 기관 노선 등에서 시범 운행을 하고 있다고 한다.

 

[BRT]

태국의 다양한 교통수단 중에서 가장 존재감이 없는 게 생각 외로 BRT다. 한국에서도 신도시 건설과 함께 자주 오르내리는 떡밥이기도 하다.
실제로 타보면 노선이 정말 형편없어서, 어디를 내려도 볼 게 하나도 없다. 우선 관광객은 BRT를 이용할 일이 거의 없다고 봐도 된다.

노선 선정이 개판이다. 사톤을 출발해서 나라티왓-팔람3-방와까지 죄다 주거지다. 중간 수요가 많을 수가 없다.

시스템은 거의 지하철과 차이점을 찾기 힘들정도로 플랫폼을 비롯해서 많은 부분이 똑같이 훌륭하다. BTS와 운영회사가 같아 BTS 스마트패스나 레빗카드(새로운 BTS카드)로 승차 할 수 있다.

게다가 알다시피 방콕의 교통 상황은 세계 최악을 자랑하기 때문에, 일반 차량 노선을 통과할 때 교통 정체의 악영향을 그대로 받는다.

이용요금은 무척 저렴하다.

 

[롯뚜]

 


태국어로 롯뚜 라 불리는 밴은 태국에서 생각보다 널리 이용되는 대중교통 수단중 하나이다. 좌석은 10좌석 가량된다. 방콕 시내만을 운행하는 롯뚜도 있고, 우리나라 시외버스처럼 중,장거리 구간을 운행하는 롯뚜도 있는데, 가격은 동일구간 에어컨 버스에 비해 조금 비싼편이다. 방콕 근교 지역 이동에 있어 시외버스처럼 널리 이용되며, 5 시간 이상되는 거리를 운행하는 장거리 노선도 있다.

예를 들어 방콕(에까마이,방나)-파타야간 시외버스는 110바트 언저리인데 방콕(방나,아눗싸와리)-파타야간 롯뚜는 125바트로 동일구간 시외버스에 비해서는 조금 비싸다.
또한 1인당 요금으로 원하는 지역까지 요금이 책정되어있지만, 짐이 많은경우 짐을 수하하는 가격까지 지불해야 할 수 있다. 중간 크기의 캐리어 3개정도면 1인요금을 더 받는다. 게다가 롯뚜 터미널 매표소에서는 노선에 따라 운이 좋으면 바로 출발할 수 있겠지만 최악의 경우 한시간 넘게 기다릴 수 도 있다. 이유는 롯뚜에 사람을 꽉꽉채워가기 위함이라...보통 이런 롯뚜의 경우엔 검표원이 표 뒤에 최대 대기시간을 적어준다.

빅토리 모뉴먼트(아눗싸와리, 전승기념탑)와 짜뚜짝, 방나사거리 주변이 주로 버스나 롯뚜가 모이는 중심지이다. 태국 사람들은 여행을 좋아하고 가족 간 교류가 활발해서 금요일 토요일 즈음이면 방나,아눗사와리와 짜뚜짝에 버스와 롯뚜가 엄청나게 많다.

태국의 버스처럼 낡지않아서, 승차감이 생각보다 괜찮은 편이고 에어콘도 양호하다. 매표원이 있는 정류장에서 승차할 경우 시외버스와 같이 표를 끊고 타면 되고, 매표원이 없는 정류장에서 승차시 승차 후 기사에게 요금을 지불하면 된다.
롯뚜의 속도는 90km/h정도로 속도제한기가 달려있어 이를 초과할경우 "삐삐삐" 하는 소리가 난다. 속력이 너무 빠르면 기사에게 천천히 가달라고 말하면 된다. 그러나 가끔 초과 속력으로 달리는 롯뚜 기사가 있는데 이를 '총알롯뚜'라고한다...
거점에 도착하면 롯뚜 기사가 도착했다고 큰소리로 외치고 짐까지 꺼내준다.

알면 이용하기 편리한 롯뚜지만 외국인이 이용하기에는 쉽지가 않다.

우선 주요 승,하차지가 관광지와는 거리가 있는 아눗싸와리나 방나, 모칫(터미널과는 거리가 좀 있음) 지역이고, 또 행선지가 태국어로만 기재되어있어 매표원이 없는 노선의 경우 영어로 안내를 기대하기가 어렵다.
그리고 롯뚜의 경우 중간 정류장이 많아 잘못 내리는 경우도 종종 있다.
예를 들면, 암파와 수상시장 행 롯뚜를 탔다치자. 한참 가다보면 매끌렁 기차역이 중간정류장인데 한명 내리면 승객 모두 다 여기서 내려버린다거나...하는.. 불상사(전세계적 군중심리) 가 발생한다.

 

[운하]


이 운하의 대중교통 수단의 정확한 명칭은 '짜오쁘라야 익스프레스 보트'.

운하에서 다니는 배는 운하 버스라고도 부르며, 지하철처럼 노선이 있다. 태국은 네덜란드와 비슷하게 운하가 발달한 나라다. 가격은 매우 저렴해서 몇 백원 정도로도 가지고도 몇 정거장을 갈 수 있다. 물론 태국 지하철처럼 거리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주로 다니는 구간은 서울의 한강 정도에 해당하는 짜오쁘라야 강을 다닌다.

방콕 일대를 비롯해서 논타부리까지 간다.

달릴 때 제법 속도가 빠르므로 소지품이 날아가지 않도록 하자. 또, 구간마다 선착장에 멈출 때 호각을 불거나 고함을 치며 손을 휘젓는데, 충격에 주의해야 한다. 가끔 넘어지는 사람도 있을정도.. 배 뒤 쪽이 탑승구인데 엔진 근처에 있으면 검은 매연을 마음껏 마실 수 있다.

 

[자전거]

태국은 공원이 많은 편인데, 몇몇 넓은 공원에서는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다.

 

[지리]

방콕은 매우 넓은 도시이지만, 위의 지역이 방콕의 중심지이며 이 중심지 위주로만 여행객들이 이용하는 편이다. 방콕의 전체 면적은 위에서 소개된 면적의 다섯 배 정도다.

 

[시암]

방콕의 중심지 중에서도 가장 중심지이다. 시암역에 내리면 시암 파라곤, 시암 센터 등이 맞이한다. 상당히 번화했으며, 쾌적하다. 연초에 붐비는 시암 파라곤을 돌아다니다보면 '두바이' 등의 부유한 곳에서 왔다고 사기치는 사람들을 주의하자.

발음할 때는 싸이얌에서 싸얌 정도로 발음하면 된다.

지하철 역도 매우 큰데도 불구하고, 관광객이 워낙많아서 한 번에 못 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시암 바로 옆에 있는 칫 롬에 가면 라차쁘라송 거리와 센트럴 월드를 갈 수 있다. 센트럴 월드는 큰 규모를 자랑하며, 길을 잃기 쉬울 정도로 넓다. 라차프라송 거리 한 쪽에는 늘 불상같은 것을 두고 퍼포먼스를 하며 연기가 자욱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정확히 말하자면 불상은 아니다. 프라품이라고 하는 범천신이며, 우주를 관장하는 개념의 신이다.

라차쁘라송 거리를 돌아다니다보면 쇼핑몰들이 엄청나게 많은데, 그 중에서 센트럴 월드 맞은편에 있는 빅 씨는 이마트정도의 매장으로 생각하면 된다. 빅씨는 동네마다 종종 있는 편이지만, 여기의 빅씨가 가장 크다. 간식거리나 빵 따위 등을 여기서 대량으로 사면 좋다.

 

[짜뚜짝]

짜뚜짝 주말 시장과 짜뚜짝 공원, 그리고 기차 공원이라는 곳이 유명하다. 기차 공원의 공식 명칭은 와치라 반차탓으로 짜뚜짝 공원에서 약간 떨어져 있다. 
짜뚜짝 공원에서 공원의 평화로움을 느낄 수 있고, 기차 공원에서 그 광활함을 느낄 수 있다. 기차 공원에 기차와 관련된 것은 없고, 작은 나비 정원이 있다. 

짜뚜짝 공원과 기차 공원에 편안히 누워 있다보면 여기가 정말 행복한 곳이구나 라는 기분이 든다. 잔디밭에 들어가지도 못하게하는 아이러니한 한국 문화와 대조적이다. 

짜뚜짝의 시장 역시 매우 광대하고 넓다. 주말에 크게 열리므로 주말에 골라가야 할 필요가 있다.
시장 입구엔 경비들이 테러에 대한 경계를 실시하고 있다.
태국을 가장 잘 이해하려면 각 지역마다 시장에 가보라는 말이 있다. 그중 짜뚜짝 시장은 정말 거대하고 그만큼 점포 수가 많다. 정말 다양한 삼품을 진열한 노점상들이 관광객의 발걸음을 잡는다. 이를테면 생필품, 음식, 장식품, 악기, 사치품, 장난감, 동물.....등등
시장의 구성은 찻 길따라 외부에 노출된 곳과 내부 골목시장으로 나뉜다. 골목 시장은 외부에 노출 된 곳에 비해 시원하다.

기본적으로 이 곳 노점 상인들은 무조건 가격을 후려치고 보니 가격을 깎고 깎고 또 깎자. 운이좋다면 200바트인 물건을 140까지도 살수있다.
돈이 많이 없다고 깎아달라고 징징대면 헐 값에도 준다.
이처럼 깎고 또 깎는 재미야 말로 태국시장이 가지고 있는 매력이 아닐까 싶다.
또 이시장은 외국인들이 많이오는 시장이라 그런지 영어를 능숙하게 구사하는 상인들이 많다.

시장 곳곳에선 상인들이 전세계에서 몰린 손님들의 이목을 끌기위해 즉석에서 쇼를 펼치기도 한다. 이 시장엔 몇몇 유명인도 있다.
그 중 어떤 스페인 음식점(VIVA8)에선 수북한 콧수염의 뚱뚱한 아저씨가 땀을 뻘뻘흘리면서 춤을 추며 동시에 엄청난 양의 스페인 음식 빠에야를 만든다. 이방인들과 사진도 같이 찍어주고 마술쇼, 손가락 하트도 날려준다. "컴온베이비!"

온나라 사람이 정말 많은데 역시 이 시장도 중국인이 굉장히 많으니 고막이 약한 사람들은 관광객이 많이 몰리는 한낮에는 피하도록하자.. 현지시각 9시에서 10시정도로 이른 아침에 가면 비교적 덥지도 않고 한산할 때 쇼핑을 마치고 간단한 식사와 저렴한 길거리음식도 먹을 수 있다.

 

[엠 디스트릭트]

지도에서 시암과 수쿰윗 사이 정도 지역.
프럼퐁역에서 내리면 시암이나 라차프라송에서처럼 쇼핑몰을 또 만날 수 있다. 엠포리움과 엠쿼티어라는 곳이 있으며, 다른 지역에 비해 럭셔리한 컨셉이다. 
이 지역의 엠포리움과 엠쿼티어의 영향력이 각별하다보니, 지하철 역명을 프럼퐁에서 엠 디스트릭트로 개명할 것이라는 루머가 있다. 

쇼핑몰 외에도 벤자시리 공원이 있다. 이 지역 일대를 일본인 구역이라고도 부르는데, 실제로 여기서는 일본인이 자주 보이는 편이다.

 

[두싯]

왕실 및 정부와 밀접한 지역으로 단기 여행에는 들릴 필요가 없지만, 장기 여행에서 이제 어디 갈까? 라는 타이밍에 가 볼 만한 곳이다. 위의 사진 처럼 고급스러운 석조 왕궁이 있으며, 역사적인 궁전들이 많이 자리하고 있다. grand palace와는 달리 외국 문화의 개방적인 왕들에 의해서 유럽풍의 분위기를 가득하다. 한국으로 비교하면 경복궁과 비슷한데, 한국은 역사적 관광지로 그치지만 태국은 역사적 공간이면서 오늘날에도 왕실의 영향 아래에 운영되고 있는 곳들이다.

참고로 grand palace는 예전의 왕들이 머물었던 곳으로 dusit 구역과는 다르다. grand palace는 한국의 경복궁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두싯에서는 dusit zoo라고 불리는 왕실 동물원도 있다.

 

[왕실 구역]


건축 양식은 전통적인 태국 양식이 돋보이며, 현 국왕 이전의 국왕인 라마 8세 또한 이곳에 머물렀다. 그러나 라마 8세의 암살 사건 이후 더 이상 이곳에 왕이 머물지는 않게 되었다.

'락 무앙'이라고 하는 방콕의 기둥도 여기에 있다. [10]

어마어마하게 넓기 때문에 이 넓은 곳을 모두 걸어서 다닐 생각은 말아야 한다. 또, 이 지역은 방콕에서 성스럽고 특별한 지역이므로 노출이 심한 옷이나 슬리퍼 등을 피해서 복장을 착용해야 한다.

노출의 기준은 남녀 불문 무릎 반바지, 치마, 민소매, 복부, 척부를 드러낸 옷차림이며 이를 가려야한다. 반팔티셔츠는 가능함. 그러나 이를 미리 준비하지 않은 관람객을 위해 왕궁 입구 측면에선 대여소를 운영한다. Deposit으로 500바트를 내면 상하의 대여해준다. 하지만 줄도 길고 운이 나쁘다면 대여한 옷에서 전세계 사람들의 체취를 맡을수 있으니 주의하자. 이마저도 싫다면 왕궁 바로앞에 즐비한 노점상에서 코끼리나 이름모를 봉황스러운 새 그림 따위가 그려진 냉장고 바지와 티셔츠도 판다.

입장료로 500바트를 내고 들어가는 왕궁은 정말 화려함 그 자체이다. 금으로 도배한 듯 반짝거리며 화려하다. 하지만 상기했듯이 정말 넓어서 모두 다 돌아보려면 꽤 시간이 걸리고 한낮에가면 작열하는 태양에 육수를 분출 할 수 있을것이다. 왕궁에는 지쳐서 휴식하는 관광객들이 즐비하다.

테러 유의국가라 그런지 왕궁 입구때부터 근엄한 표정의 군인들이 철통보안검색을 위해 배치되어 있는데, 왕궁 근처에선 운이 좋다면 근위병 교대식도 볼 수 있다. 우리나라 제식과 많이 달라 굉장히 재미있다.

상기 했던 왓포는 거대한 와불상이 있는 사원이다. 와불상은 정말 놀라울만큼 크며 화려한 금색이다.


이 곳은 현지 주민들도 와서 참배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왕궁처럼 역시 신성시 되는 곳이라 엄숙하다. 이 거대 와불상은 보수공사가 수시로 이루어진다. 부처가 모셔진 사원 내부엔 와불상 보수공사와 부처를 위한 공양 등의 모금함도 있다.

와불상 외에도 부처상들이 왓포 곳곳에 있으며, 이를 구경하거나 참배하려 할땐 모자와 신발을 벗어야한다. 특히 이곳은 승려가 많은데 합장을 하면 반갑게 화답해준다.
태국의 승려와 마주칠 때는 조심해야 한다. 특히 여성의 경우엔 승려와 옷깃을 스치는 등의 행동도 절대로 금하니 가까이 가지말도록 하자. (짜오프라야 운하버스에도 이용하는 승려들이 많다)

왓아룬

에메랄드 사원

 

[차이나타운]


옛 왕들이 살았던 grand palace가 있다. 그 외에도 왓포를 비롯한 다양한 사원들도 있다. 보통 여행객들은 필수 코스로서 이곳을 들르며, 운하 버스를 통해서도 갈 수 있다. 운하버스를 타고 가다보면 승무원이 방송을 통해 알려주니 내리면 된다.

태국에 사는 중국 화교들은 주로 (만다린을 쓰지 않는)중국 남부의 광둥 성, 푸젠 성과 차오저우에서 왔으며, 중국인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태국 문화에 동화되었다. 이런 특이점은 어떤 민족도 태국에 들어오면 태국화되는데, 그래도 방콕이 다른 도시에 비해 늦게 생겼기 때문에 차이나타운의 의미는 방콕에서 중요하다.

중국 남부는 태국과 정말 가깝기 때문에 그냥 많이들 배타고 들어왔고, 오랫동안 거주한 사람들은 그냥 태국 시민으로서 인정을 받았다. 태국 내부에서도 화교 문제는 민감할 수 있기 때문에 태국어를 쓰고 태국 이름을 가지고 소승불교를 믿는 사람은 태국인으로 인정받도록 했다.

그런데 차이나타운만 예외적으로 중국적인 색채가 물씬 풍긴다. 여기로 가면 다른 지역과는 확실히 다르다는 것이 느껴지며, 다른데서는 들을 수 없던 중국어도 들을 수 있다. 붉은색으로 넘실거리고, 중국식 불교 사원이 넘친다. 한 마디로 작은 중국이다.

 

[여행]

상기 나열한 지역들을 돌아보면 되지만 말이 통하는 한국인 이민교포들이 운영하는 여행사를 이용하는 것도 나쁘지않다.
우선 말이 통하니 좋고 식당을 보통 같이 운영하는 곳이 많은데 한식이 그리우면 방문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소주도팜...삼겹살무한리필..)

일일 투어로 즐길 수있는 숏타임 타지역 상품이나 2 or 3일 투어와 본인이 여행 테마를 가지고왔다면 꽤 합리적인 가격에 다녀올 수 있다.

낚시의 경우 장비 없이 맨몸으로 찾아 가도 민물/바다 낚시도 즐길 수 있다. 민물 낚시의 경우 초보자라도 상어 메기같이 한국에서는 비교도 안될 엄청난 손맛과 크기를 자랑하는 대물도 낚을 수 있다.(민물고기인데 랜딩까지 20분...)

 

[숙소]

숙소를 정할때는 자신이 방콕에서 무엇을 주로 할것인가에 따라 위치를 정하는 것이 좋다.

돈이 부족한 학생인 경우에는 보통 카오산 로드쪽 게스트하우스를 기점으로 활동하게 되는데, 이러면 숙소값을 상당히 아낄 수 있으나 그곳은 BTS나 MRT이 뚫리지 않은 곳이라 밖으로 나가려면 별수없이 택시를 타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특히, 방콕 여행 시 클럽을 즐기러 왔다면 이곳에 숙소를 잡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태국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느끼러 왔다면 추천하는 곳. 그러나 밤에 매우 시끄럽기 때문에 예민한 사람은 잠을 잘 못잘수도 있다.

만약 클럽 등 밤문화(?)를 즐기러 왔다면 수쿰윗 지역에 숙소를 잡는것이 좋다. 다만 이곳은 한국으로 치면 가로수길 같은 부촌이기 때문에 태국의 정서나 문화를 느끼러 왔다면 조금 괴리감이 있을수도 있다.밤문화 즐기러 왔는데 괴리감 쯤이야.

신혼여행 등 호화 여행시에는 짜오프라야 강이 보이는 리버사이드쪽 호텔을 잡는 경우가 많다. 또는 사톤 지역에 잡는 경우도 있다. 사톤 지역의 경우에는 가성비 킹을 자랑하는 호텔이 은근히 많기 때문에 숙소를 잘 알아본다면, 10만원 안팎으로 한국에서는 꿈도 못꿀 초호화 5성급 호텔에 머무를수도 있다.

또한 방콕 호텔은 프로모션을 하는 경우가 매우 많기때문에(365일 프로모션 하는곳도 있다...) 호텔예약대행업체를 잘 뒤져본다면 싼값에 좋은 호텔에 묵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

 

[밤문화]

밤문화를 즐기는 위키러들에게 팁.

택시기사들 대부분이 시원찮은 벌이로 생활을 하다보니 몇몇 클럽이나 바, 유흥업소들과 계약을 하는편이 많다.

한마디로 무턱대고 클럽에 가달라하는경우 자신이 계약된 클럽으로 데리고 가는 경우가 많다. 그 곳에 입장할시는 대부분 외국인전용부스에서 외국인전용가격을 낼 확률이 크므로(...)클럽 주변 명칭을 대고 그곳에 내려달라하자.

그리고 클럽 가자며 납치를 시도하는 범죄도 있으니 조심할 것. 마닐라 및 앙헬레스, 세부 같은 수준은 아니지만 방콕도 꽤 위험하다. 삼합회가 아직 이 나라에선 버젓이 판 치고 있으며 태국 마피아들이 대게 유흥업을 하기 땜에 조심하자. 한국에서 죄 짓고 도망간 범죄자도 필리핀처럼 많다.

 

[주민]

이곳의 주민은 '방콕키안'이라고 부른다.

역사적으로 외국인의 유입이 활발한 곳이다. 거대한 붉은 색 문이 상징적으로 설치되어있는 차이나타운을 중심으로 수많은 화교들이 살고있으며, 태국의 화교는 표준중국어를 쓰는 산둥 성이나 허난 성 같은 북중국인과는 무관한 치우차우 계열의 화교가 많다. 수쿰윗 지역에는 일본인이, 특히 엠디스트릭트로 유명하며 프롬퐁 역을 갖고있는 벤자시리 공원 주변으로 많다고 한다. 한국인도 수쿰윗 지역에 아주 작은 코리안 타운을 이루고 있는데, 치킨집 및 고깃집 등이 있다. 센트럴월드 주변에 있는 플래티넘 몰 근처에는 인도인들이 많다. 그래서인지 센트럴월드 일대의 상징물들은 불교가 아닌 힌두교와 연관된 것들이 많다. 테러가 일어났던 라차프라송의 에라완 사당도 사실 범천신을 모시는 곳이다. 그러나 다들 불상으로 알고있는 모양.

태국 내에서는 방콕에서 태어난 사람이라고 하면 순하지 않고, 바쁘고 여유없는 사람으로 인식한다. 그래서 어린 시절은 일부러 방콕에서 떨어진 지역에서 자라게 하는 경우도 많고, 방콕이 수도라고는 하지만 주거를 원하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방콕 근교의 주택단지에 살기를 원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 점은 한국의 상경한 지방민들도 마찬가지다. 대게 서울특별시에서 일하고 주거는 인천광역시 및 경기도에 갖는다

 

[공원]

방콕은 공원이 돋보이는 도시다. easy한 사람들의 성격에 걸맞는 조화다. 유명한 공원은 다음과 같다.

공원은 금연구역이며 흡연 시 벌금 2000바트이니 주의하도록 하자.

 

짜뚜짝 공원

BTS 모칫역이나 MRT 짜뚜짝파크역과 이어져있다. 주변에 짜뚜짝 주말 시장이 있다. 공원 끝에서 끝까지 걸어가면 30분 넘게 걸릴 정도로 매우 넓다.

 

룸피니 공원

BTS 룸피니역과 이어져있다. 여기는 운동하는 사람이 많은데, 게이가 많은 것으로 유명한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벤자시리 공원

BTS 프롬퐁역과 이어져있다. 위의 두 공원에 비해서 규모는 현저히 작지만 엠디스트릭트를 끼고 있어서 일본인 및 부유층이 자주 가는 곳이다. 이곳 일대는 보통의 방콕과는 다르게 가격이 비싸다는 점을 유념해야한다.

 

[사건사고]

2005년 1월에는 지하철 충돌사고로 200여명이 다친 사고가 일어났다. 뉴스 영상

2011년 10월 말 홍수로 인해 헬게이트가 열렸다. 지형 자체가 저지대여서 피해가 컸다. 2011 태국 홍수 참조

2015년 8월 17일 오후 6시 30분쯤 방콕 관광명소 에라완 사원 부근에서 폭탄이 터져 총 21명이 사망했다.

 

 

출처 : 나무위키 "방콕"페이지  https://namu.wiki/w/%EB%B0%A9%EC%BD%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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